
전공안내
DONG-A UNIVERSITY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학제
5 학기
전공사무실
승학캠퍼스 인문과학대학 S01-810호 ☎ 051-200-7074
전공소개
교육심리및상담 전공은 교육심리 및 교육상담 교과목 이수를 통해 전문상담교사 또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전공에는 교육심리전공 교수와 교육상담전공 교수가 직접 수업 및 논문 지도를 하여 학생들의 전공 관련 전문성 및 연구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교육학 석사학위 취득과 함께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교사 경력 3년 이상인 자)을 취득하여 초 · 중 · 고등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근무를 하거나, 교사자격증이 없는 경우 대학, 공공기관 등에서 심리 상담 전문가로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교실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심동적 행동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발달심리, 학습심리, 심리검사, 동기유발 방법을 학습하며 상담과 생활지도를 담당할 교사나 상담자의 자질을 함양할 목적으로 상담과 생활지도 전반에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전공교수 현황

조규판교수
- 전공분야교육심리학, 측정, 평가, 통계
- 연구실인문과학대학 S01-1514
- 전 화051-200-7075
-

이준원책임교수
- 전공분야교육상담
- 연구실S01-1507
- 전 화051-200-7082

주희진부교수
- 전공분야교육심리
- 연구실인문과학대학 S01-1018
- 전 화051-200-0938

유채은부교수
- 전공분야교육상담
- 연구실인문과학대학 S01-1201-5
- 전 화051-200-1084

박성실조교수
- 전공분야교육상담
- 연구실인문과학대학 S01-1523
- 전 화051-200-0919

장은영조교수
- 전공분야교육심리
- 연구실인문과학대학 S01-1201-3
- 전 화051-200-1077
교과과정표
교과목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시간 | 교과구분 |
---|---|---|---|
355209 | 생활지도연구 | 2(2) | 교과교육학 |
355303 | ※ 성격심리 | 2(2) | |
355309 | ※ 가족상담 | 2(2) | |
355313 | 행동수정 | 2(2) | |
355314 | ※ 심리검사 | 2(2) | |
355211 | 심리학개론 | 2(2) | |
355213 | ※ 발달심리 | 2(2) | |
355210 | ※ 상담이론과실제 | 2(2) | 교과내용학 |
355305 | 이상심리 | 2(2) | |
355310 | ※ 집단상담 | 2(2) | |
355311 | ※ 진로상담 | 2(2) | |
355312 | ※ 특수아상담 | 2(2) | |
355315 | 아동발달 | 2(2) | |
355316 | 학교심리 | 2(2) | |
355317 | 영재아상담 | 2(2) | |
355318 | 사이버상담 | 2(2) | |
355319 | 성상담 | 2(2) | |
355320 |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2(2) | 교과내용학 |
355321 | 학습심리 | 2(2) | |
355322 | 인지심리 | 2(2) | |
355323 | 학습상담 | 2(2) | |
355324 | 학교부적응상담 | 2(2) | |
355331 | 논문연구 Ⅰ | 2(2) | |
355332 | 논문연구 Ⅱ | 2(2) | |
355333 | 연구보고 | 2(2) |
※ 전문상담교사(1급) 필수 이수과목임.
교과목 개요
교과교육학
- 355209 생활지도연구(Seminar in Guidance)
전인적인 인간양성이라는 측면에서 학생을 올바로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원리와 실제를 익힌다. - 333303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다양한 성격이론들을 비교, 분석, 검토하고 각 이론들이 교육이나 상담 및 심리치료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연구한다. - 355309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이론적 배경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검토하고 가족상담의 형태, 내용,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355313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부적응적인 행동을 수정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환하는 행동수정의 원리를 학습이론적인 관점에서 학습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355314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 제작과 관련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며 교육 및 상담현장에서 심리검사의 활용과 관련한 실제를 학습한다. - 355211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개념, 원리, 법칙, 이론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355213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성장 및 발달과정의 제반 심리적 특성과 현상들을 검토하고, 관련이론 체계를 이해하며, 현장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교과내용학
- 355210 상담이론과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다양한 상담이론들이 제시하는 인간관, 성격관, 상담의 목적과 목표를 비롯하여 실제적인 상담과 과정과 방법 및 기술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 355305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정상에서 이탈된 각종 부적응적인 성격과 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심리학적인 차원에서의 치료대책에 연구한다. - 355310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제반이론과 원리를 학습하며 집단역학을 중심으로 한 집단상담의 실제를 익힌다. - 355311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진로지도와 관련된 제반 이론과 진로상담의 원리 및 방법을 익힌다. - 355312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Handicapped Children)
정신박약아를 비롯한 다양한 특수아의 심리를 연구하고 그들을 상담하는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 - 355315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과 관련되는 제반 이론과 발달장애 현상을 이해하고 아동지도를 위한 원리를 학습한다. - 355316 학교심리(School Psychology)
학습자의 행동 및 지식습득 과정에 대한 다양한 학습이론들을 연구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고찰한다. - 355317 영재아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
영재아의 하위 영역별 특성과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들의 가족이 갖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와줄 수 있도록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355318 사이버상담(Cyber Counseling)
원격지 내담자와의 상담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인터넷 채팅, 화상채팅, 웹, 메일, 전화 등 매체의 활용기법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355319 성상담(Sexuality Counseling)
아동·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최근 아동·청소년이 경험하는 성문제의 특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성교육과 성상담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 355320 상담실습및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상담의 이론과 기법에 기초하여 상담현장에서 상담을 실시해 보고 녹취자료와 사례보고서를 중심으로 사례를 발표하여 지도감독을 받는다. - 355321 학습심리(Learning Psychology)
학습자의 행동 및 지식습득 과정에 대한 다양한 학습이론들을 연구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고찰한다. - 355322 인지심리(Cognitive Psychology)
지식습득의 과정에서 주의집중, 기억 저장, 인출 및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와 관련된 이론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355323 학습상담(Academic Counseling)
학습 및 학습지도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통한 학습지도상담의 원리 및 실제적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 355324 학교부적응상담(School Maladjustment Counseling)
아동 및 청소년의 제 특성과 학교부적응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이를 상담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55331 논문연구Ⅰ(Thesis Research Ⅰ)
- 355332 논문연구Ⅱ(Thesis Research Ⅱ)
- 355333 연구보고(Research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