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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안내 DONG-A UNIVERSITY

언어치료교육전공

학제

4 학기

전공사무실

승학캠퍼스 인문과학대학 13층 S01-1301호 ☎051-200-5668

전공소개

언어 치료학은 인간의 의사소통장애 전반을 다루는 학문 영역으로서 말, 언어 및 청각과 관련된 과학을 탐구하여 의사소통장애의 예방, 진단, 치료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학문으로,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의 두 가지 모두를 균형 있게 습득해야 시행할 수 있는 전문가 영역입니다.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는 의과대학교수, 언어병리학 박사학위 전문가 그리고 언어치료 실무 전문가로 구성된 우수한 강사진을 통해 최상의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언어치료교육 석사학위를 취득하시고, 한 단계 성장한 언어치료 전문가로 거듭나는 기회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교육목표

  • 언어치료교육 전공은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임상 능력을 갖춘 유능한 언어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 전반에 대한 이론과 임상 현장에서의 실습을 강화한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특히, 실무중심 언어임상전문가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현재 언어치료사로 활동하면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거나, 특수교육 및 장애아동 관련 교육 및 재활분야에서 전문성 개발을 희망하는 전문가들의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전공교수 현황

전효정교수

  • 전공분야발달심리
  • 연구실S01-1412
  • 전 화051-200-7308
  • 홈페이지http://web.donga.ac.kr/hjeon/

정성욱교수

  • 전공분야이비인후과학
  • 연구실동아대학교병원 본관 2층
  • 전 화051-240-5428

전공과목 교과과정

  • 언어재활사 1급 관련 교과목
  • 실무중심 언어임상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목

언어재활사 1급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신청)
언어재활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언어치료교육전공 석사학위를 취득할 경우 언어재활사 1급 응시자격 취득 가능

진로

언어치료에 대한 수요는 언어발달 지연을 동반한 영유아기 난청 아동, 발달장애아동, 언어장애를 동반한 뇌병변환자,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 인구, 그리고 최근에는 다문화가정 아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집단에서 언어치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합니다.

  • 교육기관 : 어린이집 및 유아교육기관 등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
  • 병원 및 센터: 대학병원 언어치료실, 사설 언어치료실, 다양한 상담센터
  • 언어치료 관련 전공 개설 대학 등에 교수 및 강사로 진출

장학제도

  • 현직교원 및 공무원장학금(수업료 30%)
  • 동아인 장학금(수업료 30%)
  • 교육조교장학금(교육조교 A: 수업료 100%, 교육조교 B: 수업료 50%)
  • 상세한 내용은 2020학년도 전기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 요강 참조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정보제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시간 교과구분
363201 언어발달장애 3(3) 교과내용학
363202 조음음운장애 3(3)
363203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3(3)
363204 음성장애 3(3)
363205 유창성장애 3(3)
363206 신경언어장애 3(3)
363207 언어재활관찰 3(3)
363208 언어재활실습 3(3)
363209 의사소통장애개론 3(3)
363210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3(3)
363211 청각학 3(3)
363212 노화와의사소통장애 3(3)
363213 언어기관해부생리 3(3)
363214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3(3)
363215 지적장애언어재활 3(3)
363216 청각장애언어재활 3(3)
363217 보완대체의사소통 3(3)

교과개요

교과교육학

  • 363201 언어발달장애(Language Development Disorder)
    언어발달에 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발달장애의 원인 및 증상을 살펴보고 언어진단 및 치료방법을 모색한다.
  • 363202 조음음운장애(Articulatory & Phonological Disorders)
    우리 말소리의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음운장애를 포함하여 기능적, 기질적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조음장애에 대한 원인, 진단 ,분석을 통해 치료접근법을 고찰하고 연구한다.
  • 363203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Diagnosis &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 )
    의사소통 장애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사용과 분석 및 해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실제로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 363204 음성장애(Voice Disorder)
    음성산출의 메커니즘, 음성장애의 유형 및 원인을 이해하고 음성분석기기를 활용한 음성장애의 평가방법과 다양한 치료접근법을 고찰하고 연구한다.
  • 363205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구어 유창성의 결함을 보이는 성인 및 아동 말더듬의 원인 및 증상을 고찰하여 유창성 장애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여러가지 치료 접근법을 검토, 연구한다.
  • 363206 신경언어장애(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신경계의 결함이나 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의 원인과 언어적인 증상을 연구하고, 의학적인 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신경언어장애 평가, 진단 및 언어적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을 고찰하고 연구한다.
  • 363207 언어재활관찰(Clinical Observation of Speech-Language Disorders I)
    언어치료 임상을 위한 선행 과정으로 실제 임상에서 이뤄지는 치료 상황을 관찰하고 사례에 대해 평가 및 분석능력을 갖게 한다.
  • 363208 언어재활실습(Speech-Language Therapy Clinical Practicum I)
    감독자의 지도하에 말-언어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여러 장애의 진단 및 치료실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습득한 관련지식을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한다.
  • 363209 의사소통장애개론(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다양한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한 개괄적인 접근을 통해 의사소통 장애의 전반적인 이해를 갖는데 목적을 둔다.
  • 363210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Communication Disorder Research Methodology)
    의사소통장애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문헌의 다양한 실험설계 및 방법들을 고찰하고 자신의 연구문제에 대해 실제의 연구 자료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363211 청각학(Audiology)
    정상적인 소리-말지각 과정에 청각과 언어와의 관계, 청력검사, 보청기, 인공와우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363212 노화와의사소통장애(Aging and Communication Disorders)
  • 363213 언어기관해부생리(Anatomy & Physiology of Speech Organs)
    말과 언어의 산출 및 이해에 관여하는 신체기관으로 호흡기관, 발성기관, 공명기관, 조음기간, 청각기관, 뇌를 포함하는 중추신경기관 등의 구조, 기능 및 이들 기관 간에 이루어지는 유기적 관련성을 자세히 다룬다.
  • 363214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Language Rehabilitation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의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 영역에서의 연구 동향 및 진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성,인지능력,언어능력,행동측면에서의 통합적인 진단 및 평가과정을 이해하고 구문론,의미론,화용론의 측면에서 특정한 언어적 특징들을 연구 검토하여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언어치료 접근방법들을 모색한다.
  • 363215 지적장애언어재활(Lanuage Intervention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의 말-언어적인 특성을 연구 검토하여 말-언어적인 측면에서의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등을 집중적으로고찰한다.
  • 363216 청각장애언어재활(Language Intervention for the hearing lmpaired)
    청각장애로 인해 손상된 아동 및 성인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에 관련한 이론적 접근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최근의 진단 및 치료기법과 전략에 관해 살펴보고 실습을 한다.
  • 363217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지체장애나 중증장애인 뿐만 아니라 자폐범주 장애인 등, 구어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지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소통방법을 연구, 모색하고 다양한 사례에 따라 AAC를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