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안내
DONG-A UNIVERSITY
심리치료전공
학제
5 학기
전공소개
심리치료전공은 매체를 활용한 심리치료 기법과 심리학적 전문 지식을 갖춘 고급인력 양성 및 심리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개설되었습니다. 본 전공에서는 기존의 대화를 통한 상담접근 방식과는 달리, 게슈탈트치료와 모래놀이치료를 접목한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를 상담도구로 활용합니다. 영유아, 초중고, 대학교 및 상담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및 상담자가 교육 및 상담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심리치료사를 5학기 과정으로 양성합니다.
전공 사무실
승학캠퍼스 인문과학대학 8층 S01-0810호 ☎051-200-7074
교육목표
최근 매체를 활용한 심리치료의 효과에 관심이 커짐에 따라, 치료대상이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부부, 가족, 노인, 장애아동, 다문화가족 등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본 전공에서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 전문역량을 갖춘 심리치료사를 양성하여 교육기관, 정부기관 및 대학병원, 사설치료센터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한다.
전공교수 현황

조규판
- 전공분야심리평가 및 진단, 연구방법론,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 이메일gyupanc@dau.ac.kr
- 전 화051-200-7075
- 연구S01-1514호

유채은
- 전공분야상담심리학,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사례연구
- 이메일bog8001@dau.ac.kr
- 연구실S01-1201-5호
- 전 화051-200-1084
진로 및 자격증
졸업 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의학관련 공공기관, 대학부설치료실, 초중고등학교, 대학병원 및 개인병원, 재활치료센터, 복지관, 모래놀이치료실, 심리상담기관, 아동발달센터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한국게슈탈트모래놀이치료협회 게슈탈트 모래놀이상담사 1, 2급 등이 취득 가능합니다.
교과과정표
교과목번호 | 학점 | 구분 |
---|---|---|
상담심리학 | 2 | 전공필수 |
게슈탈트 심리치료 | 2 | |
모래놀이치료 | 2 | |
심리평가 및 진단 | 2 | |
연구방법론 | 2 | |
집단상담 | 2 |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Ⅰ | 2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Ⅰ | 2 | |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연구 | 2 | 전공선택 |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명상 | 2 | |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사를 위한 심리치료 | 2 |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Ⅱ | 2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Ⅱ | 2 |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Ⅲ | 2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Ⅲ | 2 |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Ⅳ | 2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Ⅳ | 2 |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Ⅴ | 2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Ⅴ | 2 | |
아동기 행동 및 정서 문제 | 2 | |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 2 | |
이상심리학 | 2 | |
발달심리학 | 2 | |
인지심리학 | 2 | |
성격심리학 | 2 |
교과목 개요
- 상담심리학
인간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제반 상담심리학의 기본개념, 과정 및 이론을 익힌다. - 게슈탈트 심리치료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기본개념, 과정 및 이론을 익힌다. -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기본개념, 과정 및 이론을 익힌다. - 심리평가 및 진단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보고서 작성법을 익히며, 심리평가 결과에 따른 내담자 문제를 진단하고, 진단에 따른 개입방법들을 배운다. - 연구방법론
기초적인 통계, 측정도구, 연구대상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 연구주제 선정, 연구문제 설정, 연구실행 및 결과 서술 등의 과정에 대해 배운다. -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집단상담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Ⅰ
성인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에서 임상현장실습하고, 그 치료과정에 대해 Live로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Ⅰ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성인치료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습하고, 사례연구 및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연구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기법들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명상
심리치유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와 몸의 이완 등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치유 명상 기법을 탐구하고 훈련한다. -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사를 위한 심리치료
게슈탈트 모래놀이치료 내담자 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치료기법과 과정을 경험하고, 건강한 치료사가 되기 위해 자기를 분석하고 점검한다.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Ⅱ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에서 임상현장실습하고, 그 치료과정에 대해 Live로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Ⅱ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아동청소년치료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습하고, 사례연구 및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Ⅲ
부부를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에서 임상현장실습하고, 그 치료과정에 대해 Live로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Ⅲ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부부치료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습하고, 사례연구 및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Ⅳ
가족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에서 임상현장실습하고, 그 치료과정에 대해 Live로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Ⅳ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가족치료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습하고, 사례연구 및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임상현장실습 및 수퍼비전Ⅴ
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에서 임상현장실습하고, 그 치료과정에 대해 Live로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Ⅴ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집단치료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습하고, 사례연구 및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 아동기 행동 및 정서 문제
아동과 청소년기의 행동과 문제 행동의 증상, 원인, 과정과 예방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고 실제 임상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아동과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정서, 행동적 문제를 탐색하고, 이에 대한 심리치료 방법을 소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 이상심리학
상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종류들과 그 진단기준, 유병율, 다른 정신장애와의 차이점, 원인과 치료, 예방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들의 특성들을 배운다. - 발달심리학
인간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중심으로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발달을 기제를 탐구한다. - 인지심리학
학습의 기저가 되는 지식습득, 개념형성, 사고 및 문제해결과정 등 인간의 여러 가지 고차원적 정신과정을 탐구한다. - 성격심리학
다양한 성격이론들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개개인의 성격 및 행동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성격형성을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