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전공안내 DONG-A UNIVERSITY

음악치료교육전공

학제

5학기

전공소개

음악치료교육 전공은 이론과 실제를 통합한 체계적인 교과 과정과 임상 훈련 제공을 통해 교육 현장뿐 아니라 의료기관, 복지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과 사회의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음악치료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개설되었습니다.

음악치료교육 전공은 음악을 치료와 교육의 도구로 활용하는 융합학문으로 심리, 음악, 건강 관련 학문의 이론적 원리와 근거를 통합하여 교육 및 임상 현장에서 다양한 대상군들의 필요에 맞춰 음악치료 중재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적용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본 전공에서는 학생들의 융합적 학문과 현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음악, 교육학, 심리학, 의학 등을 포괄한 다학제적 커리큘럼이 음악치료 임상과 연구에서 전문성을 지닌 우수한 교수진에 의해 제공됩니다.
이와 함께 학생 개개인의 학문적 전문성과 실천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개별화된 지도를 제공합니다.

교육목표

  • 다양한 연령층, 장애와 비장애를 가진 대상의 환경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함양한다.
  • 음악학, 교육학, 심리학, 의학 등 다학제간 융합을 통해 이론적 기반과 실제 적용 방법을 깊이 있게 탐구하여 학문적 발전과 실천적 역량을 강화한다.
  • 음악치료 전문 지식에 기반하여 현대 사회에서 야기되는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응하고 음악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한다.

전공교수 현황

김지혜교수

  • 전공분야 음악치료학
  • 연구실S01-1516
  • 전 화051-200-5515







(사) 전국음악치료사협회 음악중재전문가(KCMT) 자격 인증

-   석사학위 취득 후 신청 가능

보건복지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음악재활) 자격 인증

-   중앙장애아동·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신청 시 취득 가능



진로


  • 다양한 기관에서 전문 음악치료사로 근무 (특수학교, 일반학교, 병원, 복지관, 방과후교실, 심리상담센터, 요양센터 등)
  • 디지털 헬스 및 음악치료 관련 산업체 근무 및 운영
  • 음악치료 관련 전공 교수 또는 강사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정보제공
교 과 목 명 학점/시간 교과구분
음악재활기술 2 전공
필수
특수아동음악재활 2
장애아동의 이해 2
음악재활실습 I 2
음악재활실습 II 2
음악재활인턴십 2
음악재활임상기법 2
음악재활연구방법 2
즉흥연주 2 전공
선택
음악재활개론 2
음악재활세미나 2
인간행동과 음악 2
음악심리학 2
음악심리재활 2
고급즉흥연주 2
집단음악재활 2
음악재활사례연구 2
의료현장음악재활 2
음악재활 진단과 평가 2
음악과 발달 2
학교현장 음악치료 2
클래스 피아노 2
클래스 기타 2

교과개요

교과교육학

  • 음악재활기술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학문 내용을 주제별로 섭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 특수아동음악재활

    발달 영역별 특성과 단계를 이해하고, 장애별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여 음악치료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 목표와 접근 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

  •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음악재활실습 I

    수퍼비전 하에 수련생은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교과목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한다.

  • 음악재활실습 II

    수퍼비전 하에 수련생은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교과목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한다.

  • 음악재활인턴십

    인턴십 수련생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교과목을 통해 배운 이론 및 접근법을 음악재활 전문가의 수퍼비전 하에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 음악재활임상기법

    음악치료철학과 각 음악 요소들의 치료적 의미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치료기법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음악치료 임상 현장의 대상 및 환경에 따른 구체적인 음악의 활용 방법과 적용 기술을 개발한다.

  • 음악재활연구방법

    음악치료의 학문 발전과 임상분야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연구수행에 필요한 방법과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고 실행한다.

  • 즉흥연주

    다양한 악기를 통한 즉흥연주를 위하여 다양한 음악적 요소, 음계, 선법, 이디엄 등을 학습하고, 이러한 기술을 음악치료 임상에서 치료의 매개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재활개론

    음악치료의 기본 개념과 학문적 배경과 역사를 이해하고, 음악치료 내담자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 음악치료 관련 윤리, 철학, 연구방법들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관해 이해하고 음악치료의 학문적 이해를 심화한다.

  • 음악재활세미나

    음악치료 이론, 임상과 연구에서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탐구하여 음악치료 전문가로서의 자질향상, 자기개발 및 경력개발을 추구하고, 더 나아가 음악치료 전문분야의 발전을 추구한다.

  • 인간행동과 음악

    음악치료 관련 전문 학술지에 발표된 영역별 음악치료 연구를 분석 평가하여 음악치료의 원리와 적용의 폭을 넓혀 전문인으로서의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효율적인 치료 방법을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음악심리학

    인간의 음악에 대한 반응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을 이해한다. 소리의 발생과정, 지각과 인지과정을 배우고 음악이 치료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이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과정이다.

  • 음악심리재활

    음악의 정서적 기능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심리정서적 개입이 필요한 대상군에게 적용 가능한 치료 기술과 기법을 습득한다.

  • 고급즉흥연주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임상적 즉흥연주에 대한 이론 및 철학을 이해하고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임상 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 기술을 심화한다.

  • 집단음악재활

    집단음악치료와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집단음악치료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음악활동 및 기법을 습득한다.

  • 음악재활사례연구

    음악치료 사례연구에서의 주요 요점, 구성요소 및 일반원칙을 제시하고 교육한다.대상별 임상실습과 사례연구에서 숙지하고 있어야 할 요점을 다루고, 임상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이슈나 문제에 대한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훈련한다.사례연구를 치료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게 교육한다.

  • 의료현장음악재활

    병원, 호스피스센터 등 의료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음악치료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내담자의 특성에 관하여 이해하고,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 및 문제 대처 기술 등에 관해 토론하고 적용한다. 또한, 병원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서작성법, 기관과의 관계형성 및 학문 영역간 대처 기술 등에 관하여 미리 숙지하고 토론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 음악재활 진단과 평가

    진단평가의 중요성과 다양한 진단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진단평가 방법을 숙지한다. 내담자군에 따라 치료의 방법, 형태에 따라 필요한 진단평가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음악과 발달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성장 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각 발달 단계별 특성을 이해한다.

  • 학교현장 음악치료

    학습 장애 및 학교 부적응 문제 등 학교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규명하고 학교 적응 및 학습 기술 강화를 위해 현장 적용 가능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클래스 피아노

    음악치료 임상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피아노 연주 기술을 함양한다.

  • 클래스 기타

    음악치료 임상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타 연주 기술을 함양한다.